유학기간 중 『간디전』을 읽고 무저항주의와 비폭력주의에 공감하였다. 송삼용, 앞의 책, p.68.
절제하는 삶, 그의 물산장려운동은 간디의 민족운동을 닮아있다.
파벌과 연줄문화는 한국사회의 뿌리깊은 문화로서, 긍정적인 면도 있을지 모르겠으나 그 병폐를 무시할 수 없다. 특히나 현대 대한민국
[1] 머리말
1. 한국사회의 유학은 지금 뇌사 상태?
한국사회에서 유학은 살아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는 것은 어려웠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유학은 죽어버렸다고 생각하는 회의적 측면이 있는 반면, 아직도 생활 곳곳에서는 유학적 잔재를 발견하기 어렵지 않고 이를 부정하는 것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Ⅰ. 서론
한국사회에서는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전체 국민의 3분의 2가 농촌에 살고 있었다. 따라서 60년대 이전의 한국인들은 대부분 마을공동체와 친족공동체를 생활공동체로 삼아 살아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급속한 공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농촌 주민들이 보다 나은 생활기회를 찾아 도
사회의 경우는 일찍부터 다양한 국가로부터 유학생을 수용하여 왔으며, 그에 따라 유학생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의 역사가 짧았기 때문에 최근에 들어서야 연구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사회와 대학생활에 적응을
사회가 도래했다는 사실은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한국사회의 병에 대해 어떠한 처방을 내려야 할 것인가. 이 글에서는 해답으로 유학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려 말에 도입되어 지금까지 한국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학이 도입시기부터 지금까지 어떤
한국 정부에서 발행한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큰 충격을 받았고, 재일교포 2,3세가 우리말을 거의 하지 못한다는 데 또 한 번의 충격을 받았다” 고 하면서 이 모임에 참가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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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생활상태
사회에서는 과거보다 더욱 집단과 공동체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은 물론이지만 모두가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은 더욱 더 필요성이 증대된다. 유학은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알맞은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다. 유학 교육의 중점은 인문교육에 있다. 인문교육이란
유학의 사회적 배경
(1) 조기유학 수요 증가현상은 한국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모와 자녀의 일체화 성향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열의 본질적 속성은 자녀애와 성취욕구의 결합체이다. 한국사회에서 자녀 교육을 위한 학부모들의 물질적·정신적 투자는 자신들의 삶
1. 서론
21세기 한국사회는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으로 다인종?다민족사회로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로의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의 유입은 사회 내부의 인종, 민족, 문화, 종교, 언어 등의 다양성을 가져왔으며, 이들과 같은 다문화적 소수자들의 문화는